...
리소스의 역할은 bsr유틸리티 명령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역할을 Secondary에서 Primary로 변경할 때는 승격(Promotion)이라고 하고 반대는 강등(Demotion)입니다.
주요 기능
복제 클러스터
BSR은 복제를 위한 노드 노드들의 집합을 복제 클러스터로 간주하며 정의하며 기본적으로 복제 클러스터 멤버 중 하나의 노드에서만 프라이머리 리소스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일 프라이머리 모드를 지원합니다. 이를 단일 프라이머리 모드라고 하고, 이중 또는 다중 프라이머리 모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단일 프라이머리 모드 즉, Active-Passive 모드는 페일오버를 모델은 페일오버를 위한 고 가용 클러스터에서 데이터 저장매체를 다루는 표준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복제 방식
BSR은 3가지 복제 방식을 지원합니다.
Protocol A. 비동기 방식
비동기 방식은 Primary 노드에서 로컬 디스크에 쓰기를 마치고 동시에 TCP의 송신 버퍼에 쓰기가 완료되었을 때 복제 완료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절체(Fail-over)를 할 경우 로컬에는 썼지만 버퍼에 있던 데이터가 대기노드로 완전히 넘어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절체 후 대기노드의 데이터는 일관성은 가지지만, 절체 시 발생한 쓰기의 일부 전송되지 못한 업데이트 내용은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로컬 I/O 응답성능이 좋으며 원거리 복제 환경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Protocol B. 세미 동기 방식
세미 동기방식은 Primary 노드에서 로컬 디스크 쓰기가 발생하면 복제 패킷을 상대 측 노드에서 수신 완료한 단계에서 복제 완료로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제 절체(Fail-over)시 데이터 손실이 발생되지는 않는 편이지만 양쪽 노드의 전원이 동시에 나가거나 Primary 스토리지에서 복구할 수 없는 손상이 발생한다면 Primary에서 가장 최근에 기록된 데이터는 손실될 수 있습니다.
Protocol C. 동기 방식
동기 방식은 로컬과 원격 양쪽 디스크에 모두 쓰기가 완료되어야 Primary 노드에서 복제 완료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어느 한쪽 노드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음을 보장합니다.
물론, 양쪽 노드(또는 노드의 스토리지 서브시스템) 모두가 동시에 되돌릴 수 없는 손상을 입는다면 데이터의 손실은 불가피합니다.
일반적으로 BSR은 Protocol C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복제 방식은 운영정책을 결정하는 요소인 데이터 정합성(protection)과 로컬 I/O 지연(latency), 복제 처리량(Throughput)등에 의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복제 모드를 구성하는 예제는 리소스 작성 부분을 참고하세요.
복제 전송 프로토콜
BSR의 복제 전송 네트워크는 TCP/IP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TCP(IPv4/v6)
BSR의 기본 전송 프로토콜이며 IPv4/v6를 지원하는 모든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프로토콜 입니다.
효율적인 동기화
혼잡 모드
온라인 데이타 무결성 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