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소스가 종료된 후 혹은 실행되기 전에 추가적으로 실행할 것들을 등록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
쉘 스크립트(shell script)를 생성한 후에 그 경로명을 입력하면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여러 개의 자식 프로세스(child processes)들을 생성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오프라인 명령으로 종료시켰지만, 자식 프로세스들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고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면,
강제로 모두 종료 시킬 수 있는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하여 이곳에 적용시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쉘 스크립트는 스크립트는 엔지니어 혹은 관리자가 적절히 작성하여야 할 사항이며 MCC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이곳에서 실행된 스크립트는 MCCS 그룹이나 리소스 상태 변화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룹 온라인 중에 해당 리소스에 등록된 쉘 스크립트가 스크립트가 실패하더라도 그룹의 온라인은 계속 진행하게 됩니다.
...
MCCS에서 리소스를 다루기 위한 명령은 관리 웹콘솔에서 왼쪽 뷰의 리소스를 선택한 후에 마우스의 오른쪽 클릭으로 생성된 팝업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곳은 그룹을 선택한 후에 '리소스 의존성' 탭에서 해당 리소스에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하면 리소스와 같은 팝업 화면을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웹콘솔의 메뉴 항목이나 툴 바 메뉴에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CLI 로도 가능합니다.
리소스 활성화
명령어 앞에 체크 표시로 활성화 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속성창의 Enabled 값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가 비활성화된 경우에는 리소스 상태를 감시하지 않습니다.
활성화 명령이 실패하는 경우는 속성 값이 정확하지 못할 때입니다. 가령, 기본(혹은 복합) 응용프로그램에서 잘못된 경로명을 입력했을 경우에 온라인인지 또는 오프라인인지 모니터링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활성화에 실패하는 경우에는 속성값을 다시 한번 확인 해야 합니다.
장애시 그룹 페일오버
Critical 속성을 말하며 명령어 앞에 체크 모양으로 Critical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값이 체크 되어 있을 경우, 해당 리소스에 장애가 발생하면 그룹이 다른 노드로 페일오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병렬 그룹인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리소스 수동감지 명령이 전달되면 즉시 모니터링을 실행합니다.
에이전트는 모니터링 주기(Monitoring interval)에 맞춰 모니터링을 합니다.
따라서 속성 값의 변경이 있으면 바로 갱신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수동으로 모니터링하여 속성값이 정확히 반영되었는지 바로 확인하고자 할 때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