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CCS는 MonitorInterval에 의해서 해당 리소스를 감시합니다.
- MonitorTimeout에 설정된 시간만큼 응답이 없으면 해당 리소스가 장애라고 판단합니다.
- RestartLimit에 설정된 횟수만큼 해당 리소스에 재시작 명령을 내려도 응답이 없으면 MCCS는 그 리소스가 속해 있는 그룹을 페일오버합니다.
- 리소스가 OnlineTrustTime에 정의되어 있는 시간 동안 정상 상태를 유지하면 MCCS는 RestartLimit의 속성값을 초기화 합니다. 왜냐하면 리소스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 재시작 횟수를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 응용프로그램 장애로 인해 페일오버가 되었다면 서버 운영자는 장애를 발생시킨 부분을 확인하여 정상화 시켜야 합니다.
- 장애가 발생한 부분은 MCCS UI 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장애가 발생한 부분을 사용자가 확인한 후에 장애 표시를 제거해 주어야 다시 페일오버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자동으로 장애 표시를 제거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룹 속성의 AutoFaultClearTime에 0보다 큰 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 장애가 발생한 서버가 다시 부팅이 되면 MCCS는 두 서버간의 상호 미러 역할을 확인한 후에 장애가 발생한 서버를 복제 타깃으로 설정하고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그림] 리소스 장애 표시 제거 화면
...
- 서비스 네트워크 장애 운영 서버에서 서비스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면 MCCS UI의 네트워크 주소 또는 네트워크 카드 리소스부분에 장애 표시가 되고 대기 서버로 페일오버를 진행합니다.
[그림] 네트워크 카드 장애 표시 화면
...
- 핫빗 네트워크 장애 핫빗은 노드 상호간의 상태를 동기화하고 장애 상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중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중화된 핫빗 네트워크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장애가 발생하면 장애 내용은 로그창에 표시 됩니다. 하지만 MCCS GUI 부분에는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운영 서버와 대기 서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때, 운영 서버에 문제가 생겨 대기 서버로 페일오버 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면 MCCS는 장애가 발생하지 않은 정상적인 핫빗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페일오버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일 이중화된 핫빗 모두가 단절된 상황이라면 MCCS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핫빗 통신을 하게 됩니다.
[그림] 핫빗 장애 발생 화면
- 핫빗 장애는 MCCS 로그, 윈도우 시스템 로그에서 장애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핫빗 장애가 발생하면 서버 관리자는 서버의 TCP/IP, 물리적인 연결 상태 및 ping 테스트를 통해 핫빗이 정상적인 상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만약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카드 불량, 케이블 연결 불량 혹은 케이블 단선 등을 확인하고 장애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