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I/O 에러 정책을 패스스루(passthough)로 설정할 경우 I/O 에러의 결과는 파일시스템으로 전달되고 bsr 은 오류가 발생한 I/O 블럭을 OOS로 기록합니다. 이러한 OOS는 I/O 에러가 일시적이었다면 파일시스템에 의해 재 시도 되어 스스로 해소되거나, 그렇지 않다면 복제 재연결을 통해 재동기화를 유도하여 해당 OOS 영역을 해소합니다. 이 때 OOS를 해소하는 동기화의 방향이나 절체 여부 등의 운영은 관리자 또는 HA 운영 로직에 맡깁니다. 

디스크 오류 정책을 detach 정책으로 하여 리소스 분리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도 있으나 자동분리(detach) 정책 보다는 passthrough 정책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assthrough 정책이 디스크의 일시적 오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만큼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보다 더 합당합니다.

Info

bsr 은 I/O 오류가 일시적인지 또는 영구적인지 판단할 수 없으며 섹터 단위의 I/O 오류 추적 등의 구체적인 오류 통계를 취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오류가 발생한 해당 장치에 대한 I/O 에러 발생 회수 정보만 유지합니다. 비록 구체적인 정보는 알 수 없지만 bsradm status의 I/O 에러 회수를 토대로 에러가 발생한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시적 에러가 발생했다면 status에 보여지는 io error 와 oos 는 다소간의 양만 기록되어 있을 것이며 시간이 지나도 그 양은 증가하지 않을 것 입니다.

...

영구적 오류는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에 실제 물리적인 손상(배드블럭)이 발생한 경우 또는 스토리지에 연결된 케이블이 단선되어 볼륨이 제거된 경우 SCSI 컨트롤러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등 실제로 스토리지 계층에 문제가 있는 상황을 포함해, 관리자의 실수 또는 bsr과 호환되지 않는 다른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볼륨이 제거되는 복제 외적인 상황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이러한 영구적 오류가 발생하면 관리자는 복제를 재구성하거나 디스크를 교체해야 합니다. 영구적 디스크 오류를 조치하기 위해선 먼저 리소스를 down 한 이후 디스크를 복제 상태에서 분리(detach)해야 합니다. 물론 재구성을 해야 하는 복제 리소스에 대해선 메타디스크를 재초기화 해야 합니다. 디스크 오류 정책을 detach 정책으로 하여 리소스 분리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도 있으나 자동분리(detach) 정책 보다는 passthrough 정책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assthrough 정책이 디스크의 일시적 오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만큼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보다 더 합당합니다.

디스크 교체

다음과 같이 메타 데이터 세트를 재생성하고, 리소스를 다시 연결합니다. 필요하다면 명시적으로 동기화 명령을 수행하여 전체동기화를 진행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