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체크섬 데이터 요약을 사용하면 동기화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크섬 기반 동기화는 동기화하기 전에 블록을 읽고 현재 디스크에 있는 내용의 해시(hash) 요약을 구한 다음, 상대 노드로부터 같은 섹터를 읽어 구한 해쉬 요약 내용과 비교합니다. 해시 내용이 일치하면 해당 블럭에 대한 동기화 쓰기(re-write)를 생략합니다. 이 방식은 동기화 해야 될 블럭을 단순히 덮어쓰는 방식에 비해 성능에서 유리할 수 있으며 연결이 끊어진(disconnect 상태) 동안 파일 시스템이 섹터에 같은 내용을 다시 썼다면 해당 섹터에 대해선 재동기화를 생략하게 되므로 전체적으로 동기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동기화 대역 지정

복제 네트워크 대역의 내에서 동기화 대역을 앞서, 동기화와 복제는 동시에 수행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동시에 수행되는 양 측 동작 간의 대역폭 경계를 지정해야 합니다.

bsr은 네트워크 대역 내에서 동기화 대역폭을 지정하면 그 나머지 대역을 복제 대역으로 사용합니다. 동기화 동작이 없다면 모든 대역을 복제로 사용합니다. 최소값(c-min-rate)과 최대값(c-max-rate)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 대역 동기화(Fixed-rate synchronization)

상대 노드로 동기화하는 데이터 속도를 resync-rate 값으로 고정합니다.

가변 대역 동기화(Variable-rate synchronization)

가변 대역 동기화는 가용한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감지한 후 복제 처리량과 중재하여 c-min-rate 에서 c-max-rate 사이에서 동기화를 처리합니다. 가변대역 동기화에서의 resync-rate 는 초기 동기화 대역값의 의미만 가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