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DRX(Data Replication Xcelerator)는 데이터 복제 가속 솔루션 입니다. 즉 복제 에이전트와 연동하여 복제의 성능을 높이고 원거리(DR) 복제 시 WAN 최적화를 통해 복제 가속을 구현합니다. DRX 는 블록복제 솔루션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DRBD와 연동하며 DRBD에서 제공하는 복제는 구성 환경과 목적에 따라 동기 또는 비동기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동기방식은 타겟노드에 복제 데이터를 먼저 쓴 이후 소스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복제 정합성을 유지하는데 적합한 반면 로컬 I/O 응답 성능이 떨어져 운영머신 I/O 성능에 영향도가 있습니다. 비동기 복제는 복제 데이터를 로컬에 쓰고 원격으로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복제가 완료된 것으로 간주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측면의 RPO가 다소 떨어지지만 복제 처리성능이 좋고 로컬 I/O 응답성능(Latency)이 좋아서 운영머신의 I/O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거리 복제는 RPO 가 다소 떨어지더라도 비동기 방식의 복제가 필수적입니다. 이와 같은 비동기 복제 아키텍처에도 불구하고 WAN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로 인한 복제 성능 저하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 WAN 구간 전송 대역폭은 로컬 I/O 복제 대역에 비해 상당히 낮기 때문에 복제 데이터 전송 throughput 자체가 떨어지고 복제지연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 복제 전송 프로토콜(TCP/IP)은 통상 WAN 구간에서의 전송 지연, 패킷손실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최적화된 전송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할 경우 복제는 그것이 못한다면 복제가 목표로 하는 RPO 최소화를 근원적으로 달성하기 어렵게 되며 결국 복제 타깃의 데이터 정합성을 담보할 수 없게 됩니다. DRX는 버퍼링 과 압축기능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DRX 는 DRBD 와 직접적으로 연동하고 버퍼링과 압축 기능을 통해서 원거리 복제의 문제점들에 대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DRX는 기본적으로 (대용량) 버퍼를 통해 낮은 전송대역에서 복제를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수준의 데이터 버퍼링을 구현하여 복제 I/O 부하를 완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데이터 압축은 일종의 WAN 최적화 기능으로써 물리적으로 처리해야 할 TCP 데이터(payload)에 대한 실시간 중복제거를 통해 데이터 전송 비용을 최소화 하도록 하고 전체적인 전송시간을 단축 시킵니다. 압축은 부하 수준에 따라 압축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나 물리적인 데이터 전송시간에 대한 단축 개선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이러한 지연의 비용은 상쇄됩니다. 이는 전통적인 WAN 최적화의 접근방식이며 DRX 는 고수준의 압축기능을 통해 다채널 동시 복제 가속을 구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