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 Previous Version 22 Next »

7.1. 최적화 요소

DRX의 최적화는 DRX가 제공하는 버퍼링과 압축 기능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DRX 내부 파라미터를 조절하거나 또는 시스템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수행합니다. DRX가 낼 수 있는 버퍼링의 성능은 10Gbps 네트워크에서 최대 6~7 Gbps 수준이며 압축 수행 시 이 수치에 1.5배 이상의 처리량을 보일 때 적절한 성능을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성능의 수치는 TX 측면의 네트워크 대역이 충분하다는 전제하의 수치이며, 보통 WAN 구간 상에선 TX 네트워크 대역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I/O 부하가 커지는 즉시  DRX 버퍼가 채워지면서 결국 혼잡상태에 이르게 되어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한 여건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DRX에선 복제 I/O에 대한 적정한 수준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drbdsim을 별도 도구로 제공하고 drbdsim 을 통해 DRX 운영환경의 여건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대역은 iperf 와 같은 도구로 확인할 수 있으며 iperf 는 네트워크가 낼 수 있는 최대 대역을 산출합니다. drbdsim은 로컬 drbdsim에서 DRX로 I/O 부하를 주입시키고 WAN 구간으로 릴레이된 데이터를 원격 drbdsim에서 수신하여 DRX가 네트워크에서 처리할 수 있는 순수한 처리량을 산출 합니다. 따라서 drbdsim에서 산출한 처리량이 iperf 의 수치와 비슷하거나 또는 drbdsim 수치가 그 이상일 때(압축을 할 경우) DRX가 적절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drbdsim의 수치가 iperf 수치에 비해 상당히 낮다면 DRX 설정에 일부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WAN 구간의 대역 상황을 미리 파악함과 더불어 DRX의 기본 버퍼링 성능을 점검하고 그에 따라 DRX 버퍼의 적정한 크기를 산정하거나 압축 기능 도입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했을 때 최적화의 요소는 다음으로 요약됩니다.

  • 복제 I/O 부하
  • 네트워크 대역
  • DRX 버퍼링
  • 압축

로컬 I/O 측면의 지연(latency), 처리량(throughput) 최적화는 복제 측면의 최적화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이에 대해선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십시요


7.2. 성능지표

DRX의 성능지표는 DRX에서 제공하는 CLI 명령들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버퍼 링성능지표 확인: memusage
  • 압축 성능지표 확인: statistics

7.3. 최적화 절차

최적화는 DRX의 버퍼를 적절한 크기로 조정하고 압축을 위한 압축 인자를 조절하는 과정입니다.

7.3.1 버퍼 크기


7.3.2 압축


7.4. 기타

DRX 전용 어플라이언스의 경우 DRBD와 연동되는 로컬 복제 I/O 수신 구간에 대해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DRX는 기본적으로 응용주소 공간에서 버퍼링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어서 DRBD와 직접적으로 연동되는 어플라이언스의 OS 커널의 수신성능에 따라 버퍼링 성능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OS 커널 소켓의 수신버퍼를 조절하여 RX 수신 성능이 더욱 향상되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OS 커널의 수신버퍼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을 OS 커널에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No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