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 Previous Version 7 Next »


운영

구성파일이 준비되면 다음의 리소스 제어 명령들을 통해 복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기동

최초 리소스를 기동할 경우 메타 데이터를 생성하는 초기화 과정을 수행합니다. 메타 데이터 초기화는 리소스 최초 기동시 한번 만 수행해야 합니다.

fsradm resource create-meta [리소스명] {–force | -f}

메타 데이터가 생성된 리소스를 복제 대상으로 적재합니다.

fsradm resource attach [리소스명]

적재 된 리소스는 아직 상대 노드와 연결을 시도하지 않고 있는 상태이므로 연결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fsradm resource connect [리소스명] [상대노드명]

통상 up 명령으로 리소스를 기동합니다. up은 적재와 연결 명령을 모두 순차적으로 수행합니다.

fsradm resource up [리소스명]


리소스 중지

리소스의 연결은 disconnect 명령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fsradm resource disconnect [리소스명] [상대노드명]

연결이 해제된 리소스를 분리합니다.

fsradm resource detach [리소스명]

통상 down 으로 리소스를 중지합니다. down은 연결 해제와 분리 명령을 모두 순차적으로 수행합니다.

fsradm resource down [리소스명]


동기화

복제 구성을 한 이후 소스와 타깃 양노드의 리소스가 기동하여 복제 연결이 성립되면 동기화와 복제를 시작하기 전 상태로 대기 합니다. 이 상태에서 소스가 될 노드의 리소스 역할을 Primary로 승격하여 초기 동기화를 시작합니다. 이 시점에 복제도 동시에 시작됩니다.

리소스를 승격 시키기 위한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fsradm resource promote [리소스명]


초기 동기화 시점의 로컬 파일의 상태는 정합성이 맞지 않는 상태(Inconsistent)를 초기값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승격이 거부됩니다. 그래서 초기 승격 시에는 강제(-f 옵션) 승격을 통해 사용자가 해당 리소스를 소스로 하여 동기화하겠다는 명시적 승격을 수행해야 합니다.

c:\>fsradm resource promote r0
declined
  r0: not up to date

c:\>fsradm resource promote r0 -f
done

승격이 성공한 이후, 소스 노드는 자신의 파일 상태를 UpToDate로 변경하고 연결된 타깃 노드들을 대상으로 초기동기화를 시작합니다.

초기 동기화는 전체 복제 파일셋을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한번 동기화가 완료된 이후에 재동기화를 할 경우에는 소스 측의 변경분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동기화 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 동기화 이후 복제 연결이 단절되었다가 재연결되는 상황에서 재동기화가 수행될 수 있습니다.

동기화가 진행되는 도중에 타깃의 파일상태는 Inconsistent이며 동기화가 완료되면 소스와 타깃의 정합성이 일치하는 UptoDate 상태가 됩니다. Inconsistent 상태는 최신의 데이터가 아니므로 복제 운영 측면에선 가능한 Inconsistent 상태를 짧게 유지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복제

Secondary 노드가 승격되어 동기화가 시작됨과 동시에 소스노드의 데이터에 실시간 변경분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복제도 병행합니다. 복제는 Primary 노드에서 Secondary 노드의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동기화와 복제가 진행되는 도중에도 각 노드의 Role 은 사용자 명령에 의해 수동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승격된 노드를 강등할 경우 복제는 중단됩니다.

승격된 리소스를 강등 시키기 위한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fsradm resource demote [리소스명]


복제는 Primary 역할로 승격된 노드를 소스로 하여 수행되지만 동기화는 역할에 관계없이 동기화가 필요할 경우 수행됩니다. 복제가 중단되더라도 동기화는 지속될 수 있으며 동기화와 복제의 동작방식이 여기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누락파일 동기화

동기화가 완료되어 복제가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복제대상에 없었던 파일이 갑자기 복제대상 경로에 포함되면서 누락파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운영상황에서 발생합니다.

  • 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동일 볼륨 경로에 있었던 파일이 파일 이동(move) 연산을 통해 복제 대상 경로로 유입될 경우
  • 제외패턴으로 제외되었던 파일이 제외패턴 정책 변경으로 인해 복제 대상에 다시 포함되는 경우

파일이동에 따른 누락파일 발생 시점에 FSR은 해당 파일에 대한 데이터 변경과 관련한 Filesystem I/O를 수신할 수 없고, 단지 파일경로에 대한 이름 변경(rename) 연산만 수신하게 되어 실시간 복제 연산으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FSR 은 일단 복제상태를 유지하고 이와 동시에 누락파일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동기화를 수행합니다. 제외패턴 변경에 따른 누락의 경우는 파일시스템 I/O 연산이 없는 상태에서 복제 대상만 변경된 경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재동기화로 처리합니다.

절체

절체는 통상 장애가 발생한 상황을 극복하는 절차로 정의됩니다. 여기에서 얘기하는 절체는 계획된 절체로서 복제 클러스터 내의 소스노드를 강등시키고 이후 타깃노드를 소스노드 역할로 변경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소스노드에서 리소스를 강등합니다.

c:\>fsradm resource demote r0
done

타깃노드의 리소스를 승격합니다.

c:\>fsradm resource promote r0
done

승격이 성공하면 절체 완료로 간주합니다.

고려사항

절체 시 타깃노드의 리소스 파일상태는 UpToDate 상태일 때 복제 정합성이 보장됩니다. 만일 소스측에 변경분이 있는데 복제 연결이 단절되어 타깃이 최신 데이터를 가지지 못한 경우이거나 타깃노드의 리소스가 동기화 중인 Inconsistent 상태일 경우에는 승격을 제한해야 합니다.


재구성

복제 운영 중 물리적인 디스크의 손상이 발생하거나 환경적으로 얘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정상적으로 복제가 수행될 수 없습니다. 디스크를 교체하거나 복제 대상을 다시 구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다음의 과정을 통해 복제를 재구성하고 재동기화를 해야 합니다.

운영중인 리소스를 중지 합니다.

c:\>fsradm resource down r0
done

디스크 교체 등 복구작업을 수행합니다.

메타를 재생성합니다. 만약 복제 구성에서 변경이 발생할 경우 구성파일을 새롭게 작성하고 메타를 재 생성해야 합니다.

c:\>fsradm resource create-meta r0
done

리소스를 기동합니다.

c:\>fsradm resource up r0
done

초기 동기화가 시작되어 재구성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조회

상태 조회

FSR의 상태를 다음의 명령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태 조회 스크랩>

상세 출력 옵션을 사용하면 더 많은 상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태 상세 조회 스크랩>

연결 상태

복제 상태

파일 상태

성능 조회

다음의 명령을 통해 성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성능 조회 스크랩>

성능 지표

이벤트 출력

이벤트 유형

  • No labels